연봉으로 급여를 받고 있는 근로자는 매번 월급 명세서가 나올 때마다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. 바로 계약한 연봉과 실수령액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실수령액은 왜 다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그럼 지금부터 실수령액 계산기 등 모든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.
실수령액 계산기
2023년 최저임금은 9,620원이지만 소비자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월급이 올라도 실제로 받는 체감되는 급여는 크게 늘어난 느낌이 아닐 수 있습니다.
급여 실수령액 계산기를 통해 계약한 연봉에서 급여의 실제 받는 금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 아래 버튼을 통해 계산기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.
위 버튼 클릭시 내가 매월 받는 급여 명세서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.
연봉을 입력하신후 내가 부양하고 있는 가족 등을 체크하시어 입력후 계산하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근로자의 임금 명세서가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연봉 3,500만원을 받고있는 근로자의 임금 명세서입니다. 급여는 월 290정도가 살짝 넘지만 세금과 공제되는 내역을 모두 제하고 나면 실제로 내가 받는 금액은 2,629,686원 정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최근 2023년 임금 관련한 법이 개정되면서 근로소득세의 경우 월 급여 106만원 미만의 경우는 근로소득세가 없어졌으며 공제대상 및 근로소득세 간이세액표는 아래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
근로소득 간이세액표 2023년 버전입니다. 아래 파일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
또한 아래는 2023년 연봉 실수령액 표 입니다. 파일을 클릭하시어 연봉별 급여 실수령액을 간편하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.
퇴직금은?
우리가 매번 받고있는 급여의 실 수령액을 확인하셨다면 이를 토대로 계산해볼 수 있는 퇴직금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 보통 근로자가 1년 이상 근무를 지속적으로 하게 될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
근로 계약한 내용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하시고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.
보통 퇴직금을 계산할 때 마지막 퇴직 전 3개월의 임금을 평균내어 계산합니다. 따라서 퇴직일자는 마지막 날의 다음날짜를 기재해야 합니다. 아래와 같이 근무기간을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퇴직 전 3개월동안의 임금 총액을 350만원으로 가정해보았을 때 바로 퇴직금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.
보통 상여금의 종류에 따라 퇴직금이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하셔야 하며, 회사 내규 등의 사유로 인해 퇴직금액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은?
만약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 때 퇴직금을 중간정산 받을 수 있습니다. 다만, 이럴 경우 몇 가지 요건에 해당할 경우에만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☑️ 주택 마련
전세, 월세 보증금이나 매매를 통해 무주택자가 주택을 마련하는 경우 퇴직금 중간 정산이 가능합니다.
☑️ 본인 또는 가족의 질병
만약 본인이나 함께 살고있는 가족이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6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할 경우 퇴직금 중간 정산이 가능합니다.
☑️ 임금 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
만약 정년을 보장할 경우 임금을 줄이는 제도인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 갑자기 줄어드는 급여로 인해 중간정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☑️ 천재지변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할 경우
태풍이나 장마, 해일, 조수, 낙뢰, 가뭄, 지진 등 자연 재해로 인해 언제든지 인간은 피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이럴 경우에도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합니다.
추천글 모음
댓글